본문 바로가기
나의 창업이야기/정부지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4탄 실현가능성(Solution)

by 트레이더퀸 2021. 2. 19.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2. 실현 가능성 (Solution)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2. 실현 가능성 은 평가 기준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전 2-1. 창업 아이템의 개발. 사업화 전략에서 본인의 사업 아이템을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수익화를 낼 거고 어떻게 성장할 거인지 자세히 설명하는 파트였다면 2-2 창업 아이템의 시장분석 및 경쟁력 확보 방안의 과제 부분에서는 여러분의 아이템이 기존 경쟁사와 대비해서 어떠한 독창성과 우위성을 갖는지 아니면 시장의 독점인지 비교 분석하여 내 제품(서비스)의 가치가 높다는 걸 증명해야하 하는 파트입니다.

예비창업자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합격 노하우!

 

예비창업자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합격 노하우!

우선 지금 창업을 준비 중이신 청년들 이시라면 또는 폐업을 하고 새로운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2021년도는 최고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해인 거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정부에

blang-ss.tistory.com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1탄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1탄

저번 포스팅에 예비창업 패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에서 합격 포인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예비창업패키지의 사업계획서 서류를 직접 보고 한 분단씩 어떻게 적

blang-ss.tistory.com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2탄 문제인식(Problem)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2탄 문제인식(Problem)

오늘은 본격적으로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본문 작성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게요.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를 보면 이렇게 목록이 나옵니다. 본문은 총 4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고

blang-ss.tistory.com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3탄 실현 가능성(Solution)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3탄 실현가능성(Solution)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2. 실현 가능성 작성법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3탄으로 오늘은 사업계획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파트인 실현 가능성(Solution)을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

blang-ss.tistory.com

 글들을 먼저 읽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2-2. 창업 아이템의 시장분석 및 경쟁력 확보 방안

※ 기능.효용.성분.디자인.스타일 등의 측면에서 현재 시장의(경쟁사) 대비 우위 요소, 차별화 전략 등을 기재

우선 다른 경쟁사와 비교하는 표를 만들어서 여러분의 아이템이 경장사 대비 우위점을 강조하는 표를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필수적인 입력 부분입니다. 독점이라고 해도 비슷한 서비스나 제품이 있는 시장을 좀 더 비교 분석하여 표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한국어 교육 앱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같은 서비스를 하고 있는 다른 업체와 비교하는 표를 만들어서 가격, 콘텐츠, 기술, 디자인 등을 비교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분도 여러분의 제품 (서비스)에서 우위점이 나타나는 부분을 다른 경쟁사와 비교해서 표를 작성하면 좋습니다. 

예를 든다면 제품(서비스)이 디자인도 좋고 가격이 싸다라면 다른 경쟁사와 이런 특징적인 부분을 비교하셔서 표를 작성하면 여러분의 아이템이 다른 경쟁사보다 우위점에 좋다는 걸 평가받게 되는 겁니다. 

  • 경쟁사 비교 분석

 

본인제품

A사

B사

가격

     

디자인

     

이런 식으로 표를 구성해서 첫 부분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 현재 사업 아이템 시장 현황

이미지와 도표를 보여주며 현재 사업 아이템의 시장 크기는 숫자로, 출처 등을 정확히 적어줍니다.

사업계획서나 보고서는 어디든 추상적인 글을 적으면 절대 안 됩니다. 정량화가 되어 있는 글로 심사의원들의 마음을 설득시켜야 합니다. 저도 아직은 정량화를 100프로 시킬 줄은 모르지만 그래도 최대한 노력은 하고 있어요.

예를 든다면 저는 한국어 시장 크기를 적었고, 국내 외국인 유학생 수 , 한국어 능력시험 응시자 수를 적었으며, 이 숫자들은 도표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그래서 내가 지금 진입하려고 하는 사업 아이템의 시장은 계속 크고 있고 이 사업 아이템은 차후 엄청난 성장성을 보일 수 있다고 보여주는 부분이 될 거예요.

  • 아이템의 차별성

여기도 표를 이용해서 비교해주면 더 좋습니다. 우선 기존의 사업 아이템들의 문제점을 이곳에서 표로 나열하고 그 문제점을 다 해결할 수 있는 아이템이 바로 나의 아이템이다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기존 한국어 교육 어플의 문제점들을 나열했으며, 이것과 비교되어 차별화가 두드러지는 한국어 교육 어플이 있다고 표로 적었으며 저는 이미지를 활용해서 만들었습니다. 

지금 보니 좀 지저분하네요. 이러고 밑에 결론을 하나 더 적어주어서 차별화를 확실하게 보여주시면 됩니다. 

이상 이렇게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2. 실현 가능성 (Solution) 부분의 작성법을 다 알아보았어요.  생각보다 매우 긴 내용이 되어서 이렇게 2번 나누게 되었네요. 사업계획서 15~20장을 쓰시는 거라서 절대 내용이 작지 않습니다. 최대한 여러분께 알려드리려고 하고 있지만 저 역시 같은 수험생이라서 미흡한 부분들이 많을 거 같아요. 

저때는 저렇게 생각한 사업이 지금은 또 좀 다르게 방향성을 잡아서 사업계획서는 다시 수정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네요. 올해는 정부에서 대폭 지원금을 늘렸으니 아마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거 같습니다.

저희 대한민국 나라만큼 이렇게 사업을 장례하고 지원금을 공짜로 주는 나라는 없을 거예요.

2021년에는 여러분과 저 모두 열심히 준비해서 다들 좋은 성과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과 서식이 함께 담긴 전자책을 준비해 볼려고 합니다.

물론 왕초보자분들을 위해서요! 빼 먹는 부분이 없도록 서류를 꼼꼼히 적을 수 있도록 하나 작성해 볼까 하는데 생각 괜찮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