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창업이야기/정부지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2탄 문제인식(Problem)

by 트레이더퀸 2021. 2. 15.

 

 

오늘은 본격적으로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본문 작성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게요.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를 보면 이렇게 목록이 나옵니다. 

 

본문은 총 4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고 지난번 시간에도 설명을 했었습니다. 지금 윗 사진에서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의 첫 번째 파트 문제 인식 (Problem)의 본문 작성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 우선 혹시 아직도 선배의 합격 사업계획서를 보지 못했다면 네이버에 공개되어 있는 이 블로그에 가서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창업스토리6. 예비창업자는 피보팅을 잘해야한다! 첫번째 사업계획서는 마음에 묻다 [창업하는

창업스토리6. 예비창업자는 피보팅을 잘해야한다! 첫번째 사업계획서는 마음에 묻고 수정 또 수정 [창업하...

blog.naver.com

아주 깔끔하게 정리정돈이 잘된 사업계획서더라고요! 많은 참조를 하시기 바랍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의 본문 챕터 1 문제 인식(Problem) 페이지는 1-1 창업아이템의 개발 동기와 1-2 창업아이템의 목적(필요성)의 2가지 소주제로 나뉩니다. 

 

1-1 창업아이템의 개발동기

※국내.외 시장(사회.경제.기술)의 문제점을 혁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 등을 기재

라고 되어있어요.

 

여기에는 본인의 스토리텔링이 들어가야 하는 부분이에요! 

우선 지금 사회. 경제. 기술 등의 무엇이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 아니면 무엇이 필요하다는 개발 동기와 함께 자신이 이 창업아이템이 없어서 겪었던 불편함으로 인해서 이 아이템이 생각났다는 개발 동기를 같이 적어주면 됩니다.

 

1. 문제 인식 부분이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우선 내 제품을 아주 섹시하게 보이게 해야 해요. 평가 의원들은 이 부분에서 여러분의 개발 동기와 목적이 설득을 시키지 못한다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자료수집을 많이 하고 또 개별로 설문조사를 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심사의원들은 객관적인 지표와 객관화된 내용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어려움이나 문제점은 2~3개 정도 적고 나머지는 자신의 스토리텔링이 적힌 개발 동기를 또 적기 바랍니다.

 

오랜만에 제 사업계획서를 봤더니 개발 동기를 먼저 적었고 아이템 사진을 한 장 넣었으며 그다음에 문제점과 다른 기관에서 가져온 설문조사 내용을 같이 적어서 자료출처 등을 적어서 설명해놨어요!

 

참 서류를 쓸 때 사람들이 서류는 꼭 ~체로 작성해야 한다라고 하는데 상관없습니다. 존댓말 반말 줄임말 다 괜찮아요.

아이템이 중요한 거예요! 

 

저는 1-1 챕터에 한 가지를 더 넣었어요! 바로 제 사업 자체가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 시장이 무궁무진하게 커질 것이어서 내 사업은 아주 전망이 좋다는 그런 자료도 찾아서 넣어줬습니다.

 

그럼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1-2 챕터에서는 창업 아이템의 목적(필요성)에 대해 적는 것인데요. 바로 1-1에 우리가 적었던 어려움과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형식으로 적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1-1 창업아이템 개발 동기에서 어려움을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회화 연습이 어려운 환경이라고 했다면 1-2 창업아이템의 목적(필요성)에서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회화 연습이 어려운 환경 문제 해결 이런 식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또 간략하게 이 페이지에 이러한 어려움을 다 해결해줄 것이 바로 나의 창업 아이템이 다를 어필해주면 좋습니다. 간략하게 이미지화시키고 소비자 타깃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이건 작년에 제가 작성했던 서류에 있던 부분을 참조해 보시라고 가져왔어요! 지금은 많이 바뀌었지만 이거 보시고 그대로 쓰시면 안 됩니다. 자신의 아이템에 맞게 생각해서 적어보세요. 초보자 레벨의 저의 서류가 살짝 공개되니 부끄럽네요!

 

물론 올해에는 저렇게 작성하지 않을 거지만 많이 바뀌었네요. 계속 같을수는 없죠. 다음부분은 300배 중요한 부분이니 꼭 다음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드리고 있는데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아한 마녀 블랑이가 열심히 소중하게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응원의 하트 뿅과 구독하기! 그리고 댓글 달아주시면 포스팅을 작성할때 힘이 난답니다! 

 

 

 

 

 

 

 

블랑 : 상상디자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