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창업이야기/정부지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1탄

by 트레이더퀸 2021. 2. 14.

저번 포스팅에 예비창업 패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에서 합격 포인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예비창업패키지의 사업계획서 서류를 직접 보고 한 분단씩 어떻게 적으면 좋을지 포인트를 알아가 보도록 할게요.

 

예비창업패키지의 사업계획서는 문제 인식(Problem) ---> 실현 가능성(Solution) ---> 성장전략(Scale-up) ---> 팀 구성(Team)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선 첫 장을 같이 보시죠!

 

위에 서식과 같은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첫장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일반현황에 중요한 포인트는 창업 아이템명과 팀 구성입니다. 그리고 필요 없는 칸은 삭제해주세요! 빈칸은 안 이뻐요. 

우선 창업 아이템명은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창업 아이템이 서비스면 그 서비의 명을 미리 지어주는 것도 좋겠죠? 저는 한국어 튜더 앱이잖아요. 그래서 창업 아이템명을 이렇게 할 거입니다.

외국인을 타깃으로 한국어 가상대화 과외 어플 ' 어플명 ' 이렇게 말입니다.  

그럼 심사의원들이 아이템명만 보고도 아 이건 무슨 사업 아이템이구나 느낄 수가 있습니다.

 

팀 구성에서는 본인을 제외한 팀원들의 담당업무 그리고 직급을 적어 넣어주셔야 합니다. 만약 팀원이 없다면 칸을 싹둑 삭제해주세요. 심사의원들은 사업 아이템과 신청 대표자와의 팀원 구성을 봅니다. 제가 작년에 발표하면서 엄청 공격당했던 부분 중 하나인데요. 팀 구성에 사업 아이템에 필수인 팀원이 있어야 공격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난하게 가산점수를 받을 수가 있어요. 

 

신청 선택기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볼게요. 신청 선택기관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신청을 내는 주관기관은 여러 군데이며 각각 뽑는 인원과 경쟁률도 다르기 때문에 여러분은 작년도를 보고 잘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도 운과 관련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작년에 전남에 경쟁률이 엄청 높았어요. 여성벤처협회도 높았습니다. ㅠ.ㅠ

 

창업 아이템 개요(요약)는 우선 적지 마시고 점프하세요! 사업계획서를 우선 다 작성 후에 중요 요점 포인트를 가져와서 채워놓도록 할게요! 서식에는 간단하게 되어있지만 저 부분도 중요 포인트 부분이라서 (들리는 풍문으로는 저 부분만 읽어보시는 심사의원분들이 있다고 하네요.) 한 장 이상으로 작성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저 표는 없애셔도 됩니다. 저 순서대로만 작성하셔도 무방합니다. 대신 1~3장 내외로 작성해주세요. 

 

우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합격한 선배들의 사업계획서를 1개 이상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로 크몽에서 구입하실 수 있어요. 합격을 한 사업계획서를 보신다면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감이 오실 거예요. 올해도 코로나 증식이 끝나지 않아서 상반기에는 서류합격 뒤에는 온라인 비대면으로 발표를 할꺼같습니다. 

 

오늘은 1페이지를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문제 인식 그 부분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바로 여러분의 사업 아이템을 섹시하게 어필해야 하는 부분이라서 매우 중요합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중요 포인트를 빼먹지 않는다면 점수가 많이 감점되지 않기 때문에 무난하게 합격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