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창업이야기/정부지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4. 팀 구성(Team) 마지막 편!

by 트레이더퀸 2021. 2. 22.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4. 팀구성 (Team)

와 어느덧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의 마지막 파트 작성법을 포스팅하게 되었네요!

문제인식 - 실현가능성 - 성장전략 - 팀구성 을 보면 사업계획서를 적을 때 스토리텔링이 되어야 합니다. 

개발 동기는 내가 소비자들의 문제나 어려움을 발견하고 나의 아이템이 그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목적으로 어떤 수익모델을 가지고 사업을 할 것인지 또 사업은 어느 만큼 진행되었는지를 나의 사업 아이템을 어떻게 홍보할 것인지 자금은 어느 정도 있고 그 자금을 어떻게 쓸 것인지 팀 구성원은 나의 사업 아이템과 잘 맞게 구하고 보충했는지에 대해 적어주는 겁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팀구성 파트에서는 대표자와 사업 아이템의 경력이 포함되어있는 것이 좀 높은 득점이 되며 그에 맞는 팀 구성 역시 좋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팀 구성을 했을 경우 가산점 1점이 추가되니 혼자보다는 팀을 꾸려서 예비창업패키지 정뷰지원에 서류를 내시는 게 훨씬 이득이십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힉서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및 팀원의 보유역량 

대표자 현환 밍 역량은 아이템과 관련된 이력이 많을수록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팀원은 1명 이상 같이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 팀 구성에서 발표 때 엄청 공격을 받았습니다. 저의 팀은 디자이너와 개발자만 있었을 뿐 콘텐츠를 제작에 도움이 될만한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에요. 근데 너무 많은 팀원은 안 짜시는 게 좋습니다. 차후 정비지원 예산금을 받은 후 인건비로 다 지출되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 인력 고용계획은 차후 사업아이템의 성향에 맞게 사업이 확장되면 필요한 고용계획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기본 3명 이상은 적어주세요. 정부는 고용창출을 하는 기업을 높게 점수를 봅니다.

업무 파트너 (협력기관 등) 현황 및 역량에서는 최대한 사업아이템과 관련된 사업체들에게 MOU 협정서를 작성해서 받아두시기 바랍니다. 저곳에 적고 서류 뒷부분 별점 첨부에 첨부하시면 됩니다. 협력 예정보다는 MOU 체결이라고 적으시는 것이 더욱 내 사업 아이템이 견고해 보일 것이며 여러분은 협력사가 있어서 조금 든든하실 겁니다.  그리고 이 협력사와 MOU부분은 앞의 2-1. 사업 아이템의 개발 및 사업화 전략에서 사업 구현 정도에도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협력사와 어떤 부분이 필요해서 협력을 맺았다고 하면 더 좋겠죠!

각각의 파트이지만 하나의 스토리가 이어지게 적는것이 포인트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예비창업패키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를 적는것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적으라시는 생각해 한번 초보자가 왕초보자들을 위해서 이런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저는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합격작성법이라는 책을 사서 본 적이 있는데 사실 그분의 사업계획서로 설명을 해주시는데 사업 내용이 어려워서 이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책을 안 읽게 되었어요. 몇 번 도전하고 여 리거 지거서 컨설팅도 받고 하면서 점점 사업계획서 작성하는 법이 늘었습니다. 아직도 완벽하지는 않지만 우선 정부지원 사업계획서를 적을 때 중요한 포인트들은 여러분에게 제가 알려드린 거 같아요. 

이러한 포인트들만 알면 감점요인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도 예비창업패키지 서류작성에서 무언가를 빼먹지 않고 쓰실 수 있을 거예요. 조만간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서식을  pdf 파일을 만들어 볼게요! 

아마 정부지원이 처음이신 분들에게는 필요할꺼 같아서 한번 작성해 볼까 합니다. 

이제까지 길었던 예비창업패키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다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건층하시길 바라요! 

또 우아한 마녀 블랑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