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창업이야기/정부지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5탄 성장전략 (Scale-up)

by 트레이더퀸 2021. 2. 20.

예비창업패키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작성법 3. 성장전략 (Scale-up)

예비창업패키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3. 성장전략 파트는 3-1.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과 3-2.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을 주제로 작성하는 곳입니다. 

 

우선 예비창업패키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3. 성장전략(Scale-up) 페이지를 함께 볼께요.

 

3-1.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 자금의 필요성, 금액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사업비 사용계획 등을 기재.

지금 자금이 얼마가 있고 어느 부분에 자금이 필요한지 적어주세요. (사실 이 부분은 예비창업패키지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논리적으로만 잘 적어주시면 됩니다.

위에 그림과 같이 표가 있는데 이 표 부분에 평균 45백만 원에 맞춰서 자금을 적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평균 4천5백만 원에 지원을 해주니깐 너무 고액으로 맞추지 말기 바랍니다. 정부지원은 평균 지원금을 낮추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려고 합니다. 근데 사업계획서에 1억 이상의 사업자금을 적는다면 심사의원들에게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듭니다. 그리고 세세하게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위에 비목 이름을 보시고 사업화 자금 집행계획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포인트를 4천500백만 원 이하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 유의하기 바랍니다. 본인의 사업자금은 빼고 정부지원금을 7개월에서 10개월 사이 동안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해 적는 겁니다. 우선 지원하실 때 몇 개월 지원하는 내용인지부터 확인하시고 적으시기 바랍니다. 

이 자금을 다 쓰고 난 뒤에는 MVP가 완성이 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그러니 그거에 맞게 필요한 부분들을 잘 생각해서 아껴서 적으시기 바랍니다. 만약 외주나 용역을 쓰실 것이면 가격을 미리 알아보시고 적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금 조달 계획을 적어주세요.

자금조달 부분은 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 것인지에 대해 적어주는 것인데 이것을 순서를 잘해서 적으시면 됩니다. 현재 본인의 사업예산과 정부지원이나 다른 지원받은 상황 또는 대출받은 상황을 적고 예정인 상황도 적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본 과제를 통해 최소 구현 단위 플랫폼을 개발하여 정부지원 , 엔젤투자 및 VC 투자를 유치하여 창업 자금을 확보하려고 함

- 본 과제를 통해 벤처인증을 받고 기술신보 대출을 1억을 받아 자금 확보하려고 함

이런 식으로 적으시면 됩니다!

3-2. 시장진입 및 성과 창출 전략 

 

시장진입 및 성과 창출 전략 파트에서는 3-2-1. 내수 시장 확보 방안 (국내 시장 마케팅 전략)에 대한 것이며 3-2-2. 해외시장 진출 방안 (해외 마케팅 전략)으로 나뉘게 됩니다.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계획이 없더라도 미리 생각해보시고 사업 아이템이 어느 정도 성과를 얻었을 때 해외 진출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에서 해외시장 진출 부분을 빈칸으로 두시면 마이너스 감점 요인이 됩니다. 

우선 주 소비자층과 주 타겟시장을 같이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표로 작성해서 하시면 더 좋습니다. 

  • 내수시장 타겟
  소비자층
1차 타겟  
2차 타겟  
3차 타겟  

 

  • 진출시기 및 판매전략
진출시기 시장 판매전략
1단계    
2단계    
3단계    

위와 같이 표를 작성하여 여러분의 사업을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특히 여기서 포인트는 진출시기 및 판매전략에서 1단계 초기 100명을 어떻게 모을 것인지에 대한 마케팅 전략이 아주 상세하게 들어가는 게 좋습니다. 해외 시장은 국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냈을 때 확장한다는 식으로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타깃은 작을수록! 플러스 점수를 받으시니 무조건 타깃 군을 작게 잡고 어떤 시장을 어떻게 진출할지 마케팅 전략을 잘 세우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 설명은 참 어렵네요. 이게 여러분의 사업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서 매우 다르게 다 들어가는 전략법이라서 그래도 보통 SNS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1단계에서 많이 하니깐 간략한 랜딩 홈페이지라던지 mvp를 만들어서 sns 마케팅을 하고 그에 따른 자료들을 적어 보시는 것도 점수를 높게 받을 수 있는 요인이니 한번 해보시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사업계획서는 서류를 작성하실 때 PPT 발표 안도 미리 작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합격자 발표가 나고 나서는 시간이 굉장히 빠듯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마지막 편 팀 구성으로 찾아뵐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