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창업이야기/정부지원

예비창업자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합격 노하우!

by 트레이더퀸 2021. 2. 13.

우선 지금 창업을 준비 중이신 청년들 이시라면 또는 폐업을 하고 새로운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2021년도는 최고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해인 거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정부에서 작년대비해서 지원금을 대폭 상향시켰으니 저 포함해서 우리 같이 이번해에 혜택을 받아봅시다.

 

저는 작년에 2건의 정부지원사업 서류에 합격했고 한건은 협력사의 비리사건으로 합격했으나 합격 포기를 해야 했으며 한건은 발표에서 똑하고 떨어져 버렸네요.

 

협력사에서 미안한 마음에 자신들의 자비로 프로젝트를 수행해준다고 했으나 딱히 저에게 쓸모가 없어서 그냥 중도 포기하게 되었어요. SNS 100만 명 모의 마케팅이었는데 지원받기로 한 부분이.. 저는 글로벌 시장 타깃인데 저 부분을 카톡으로 집행해준다고 해서 그냥 포기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든 써먹었어야 했는데 말이죠!

 

저는 작년에 사업계획서 어떻게 쓰는지 1도 몰랐어요. 정부지원을 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처음에 3일 동안 밤을 새우고도 제대로 된 사업계획서를 쓰지 못해서 엉엉 울고 싶었고 너무나 머리가 아팠습니다. 우아한 마녀는 알다시피 디자이너이니깐요! 사업계획서 작성과는 너무나 거리가 먼 사람이었어요.

 

이게 아마 막연하게 하다 보니깐 어려워 보였던 같아요. 

딱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작성법 포인트를 알면 합격이 쉬워지는데 말이죠.

 

그럼 우아한 마녀 블랑이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합격하는 노하우를 풀어볼게요.

1. 지원서류의 페이지 수는 20장 정도가 적당합니다.

 

보통 5장 내외로 작성하라는 걸 공고 글에서 보실 수 있지만 이대로 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X

나의 사업을 심사의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자세하게 내가 지금 아이디어를 내고 이걸 사업화하려고 내가 이러쿵 저러쿵 하고 있다는 걸 A~Z까지 다 서류에 녹아있어야 합니다.

 

2. 레이아웃은 깔끔하게 가독성 있게 작성하세요.

 

글만 너무 많으면 머리 아파요. 적절한 이미지 배치와 서식으로 헷갈리지 않고 깔끔한 이미지가 있는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서류에 디자인을 입히세요. 우선 무조건 눈에 띄는 게 좋습니다. 심사의원들은 엄청 많은 서류를 보기 때문에 기억에 남고 이미지가 많이 활용되어 있는 서류를 선호합니다.

 

3. 혼자보다는 팀으로 지원하세요!

 

정부지원 사업은 저희의 사업체를 키워서 고용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대표님들 사업 프로젝트에 필요한 팀원을 찾아서 가산점 1점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4. 창업자 대표가 직접 쓰셔야 합니다.

 

대필을 쓰다가 걸리면 정부지원을 앞으로 혜택을 받기 어려워지고 또 컨설턴트한테 많은 비용을 지불해도 합격되지 않을 확률이 있습니다. 정부지원에 합격하고 나서도 계속해서 서류를 작성해야 하니 설득력이 있는 서류를 쓰는 재능을 추가해보시기 바랍니다.

 

5. MVP를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보세요.

 

창업자의 프로젝트를 최소한의 가치가 있는 플랫폼으로 만들어서 서비스를 해보는 겁니다. 그럼 거기서 많은 자료들이 나와요. 마케팅 자료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아볼 수 있으니 이런 것들은 사업계획서에 아주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MVP는 100만 원 내외로 소요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카페, 랜딩페이지, 웹뷰 앱 등등 간단하게 바로 사업을 시작하세요.

 

6. 사업 아이템으로 가출원을 하세요.

 

사업 아이템의 가치를 높이는 것 중 하나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뺏길 수도 있으니 미리 가출원은 하시기 바랍니다. 

 

7. 자료출처를 꼭 명시하세요.

 

조사한 자료의 출처를 작게 표기를 하세요. 그래야 문서의 객관화로 심사의원들이 평가합니다. 자료 출처를 적지 않으면 객관 화적인 사실 아닌 뇌피셜로 해버리기 때문에 이점 명심하면서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8. 가계약 (MOU와 와이어프레임 / 디자인등 첨부)

자료첨부에 MOU 와 프로토타입 설계도 등 자료들을 첨부하는 것 역시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창업자의 모습으로 심사의원들에게 비춰질껏입니다. 그러니 무조건 서류에 많이 넣어주세요 

 

우선은 간략하게 예비창업패키지뿐만 아니라 다른 정부지원 과제에 모두 다 해당할 만한 사항의 유의점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자세하게 A~Z까지 처음 칸을 어떻게 채우는 게 좋은 것인지에 대해서 적어볼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