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창업이야기/한국어 튜더앱

존댓말 반말을 어떻게 외국인에게 가르칠까?

by 트레이더퀸 2021. 2. 25.

 

 

우리나라 언어인 한국어는 외국인이 배우기에 꽤 어렵다는 점을 아시나요?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울 때 어렵다고 생각하는 설문조사 내용입니다. 

 

 

1위가 어려운 발음 32%

2위가 경어체 사용 (존댓말과 반말 구별) 26%

3위 회화 연습이 어려운 환경 이렇게 나왔습니다.  21%

어려운 발음 그리고 경어체 사용법은 연습밖에 없다고 생각이 들어요. 4살 5살 아이들은 발음이나 어휘가 좋지는 않지만 오 존댓말 반말을 잘 구분합니다. 바로 반복학습의 덕분이죠. 그런데 외국인들은 아이들보다 발음이나 어휘가 좋은 반면 존댓말과 반말을 자주 헷갈려합니다. 종종 외국인 친구나 교포 2세 친구들이 저에게 존댓말 반말을 헷갈려하면서 대화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한국어 튜더앱에서 어떻게 가르치면 외국인들이 저 문제들을 해결할까에 대한 초점을 맞춰보았습니다.

외국인들은 한국어를 잘 할려면 한국인과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우리가 영어를 잘하고 싶을 때 방법이죠. 하지만 요즘 같은 코로나 시대에 외국어를 교환해서 연습하기란 매우 어렵죠. 

발음 교정을 어떻게 해줘야 할까?

요즘은 인공지능으로 발음 교정을 해줄수 있는 시대입니다. 발음 평가 기능을 넣어서 연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럼 존댓말은 반말은? 

상황에 맞게 익숙하게 연습시켜야합니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동영상을 상황에 맞춰서 배울수 있게 상황극을 연출해서 연습시켜주게 합니다!

3번째 회화 연습이 어려운 환경은 2가지를 해결함으로써 같이 해결이 되어버립니다.

한류의 열풍으로 현재 유럽까지 한국어 열풍이 대단한 시대이고 그중 BTS의 팬들이 한국어를 가장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첫 번째 그들을 타깃으로 팬을 모울 예정입니다. 

두 번째 한국어 연습 교본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우선은 작게 사업을 시작하는 게 맞는 거 같아요. 

당장 제가 할 수 있는것부터 시작할게요!

 

혹시 한국어 교원 중에 저와 같이 한국어를 세계화하는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으신 분 있을까요? 

같이 팀을 짜서 교재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미국에 마케팅 회사와 인맥이 있고 또 홍콩에도 인맥이 있습니다. 홍콩 인맥으로 중국과 태국과 영국까지 연결이 됩니다. 홍콩에서는 이 아이템이 사업화가 되면 비전이 많다고 보고 있는데 우선은 콘텐츠를 같이 만드실 팀원이 필요합니다. 열정 페이로 저와 함께 하실 분 있는지요? ^^

우선은 혼자 꼼지락꼼지락 시작해보고 있을게요! 왜 이렇게 요즘 느린지 ㅠ.ㅠ~

이제부터 이곳에 저의 사업 일지를 하나씩 적어볼게요. 우선은 팀원을 좀 모아야겠네요! 우선 린스타트업 계획서 적는 법을 다음에 알려드려야겠어요! 요즘은 mvp를 빠르게 출시해서 시장성을 보고 접근을 하는데요! 저 역시 시장성 테스트를 먼저 해야 합니다. 이건 우선 실행하고 말씀드릴게요! 물론 아이디어를 가출원을 이미 낸 상태이긴 하지만 사업은 계속 변화하다 보니깐 또 수정할 일이 생길지도 모르고 다시 특허를 내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올해에 무자본으로 창업하기 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아 오늘 하루 종일 저만의 스킨을 만들다 보니 시간이 훌쩍 지나갔네요. 내일이면 저만의 스킨이 완성될 거 같아요. 디자인 아주 깔끔하고 애드센스용으로 스킨을 만들었습니다. 스킨 이름은 정사각형이에요. 썸네일을 동그라미로 만드시면 더 독특하게 될 디자인입니다. 

내일을 기대해 주세요! 우아한 마녀 블랑의 포스팅인 여기까지 쓸께요! 

 

 

반응형

댓글